클레이스왑 단일예치 / 플러스예치에 대해 알아보자.

클레이스왑 플러스예치가 등장했다. 

기존에 단일예치가 등장한 것이 안정적인 자산 증식의 시작이었다면 플러스예치는 레버리지를 통한 투자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공격적인 투자가 가능하다. 

단일예치는 비영구적 손실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안정적이다. 비트코인(KWBTC)과 이더리움(KETH)를 포함하여 KLAY, KSP, USDT, DAI 등 다양한 자산을 예치할 수 있고 당연히 은행 이자율보다 높은 수준의 수익률을 보여준다. 

특히 스테이블 코인의 경우에는 가격이 1달러를 유지하기 때문에 가격변동에 따른 손해도 걱정할 필요가 없으면서 은행에 예치할 필요가 없을 정도의 수익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아울러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예치의 경우 다른 이자시스템과 비교해서도 낮은 수준의 수익률은 아니기 때문에 클레이스왑이 홍보가 되는 효과도 있을 것으로 본다. 

물론 예치자금이 많이 몰리면 몰릴수록 수익율을 떨어지게 된다. 그러면서 거의 대부분의 예치시스템간에 비슷한 수준으로 수렴되는 과정을 거친다. 달리 말하면 이런 예치, 이자 시스템은 초기에 가장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것도 사실이고, 이 과정에서 먹튀 사이트가 나오게 되면 손해를 보는일도 많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하지만 클레이스왑은 오지스에서 운영하고 있고 우리나라에서 최초이자 가장 오래된 디파이 DEX라고 볼 수 있다. 아직 완전한 AMM까지는 아니더라도 중구난방 새로 생기는 곳과 비교할 수 없을정도로 보안과 오딧에 신경쓰고 있다. 오히려 투자자들은 지나치게 보수적인 오지스의 운영방식에 불만이 있을 정도이다. 

그래서 클레이스왑이 오래되면 될수록 클레이스왑이 하고 있는 것들 - 스테이킹, 단일예치, 플러스예치, 거버넌스투표 등이 제대로 평가 받을 날이 올것으로 기대한다. 


플러스예치에 대하여

사용자들은 새로나온 서비스인 플러스 예치와 관련해서 많은 궁금증이 있는 것 같다. 

내가 가진 코인에 더해 추가로 코인을 빌려서 예치하는 시스템이라 청산의 가능성도 있기에 처음하는 사람들은 조금의 수량으로 테스트해보기를 권한다. 플러스예치라 내가 가진 자본과 다른 사람이 단일예치한 자본 중에 일부를 빌려와서 이자를 지급하면서 수익을 내는 구조라 가격변동에 영향을 받게 된다. 

그리고 또 중요한 사실은 다른 사람 단일예치에서 빌려오는 과정에서의 수수료도 고려해야한다. 실제 플러스예치를 대량으로 한 후 코인 개수가 줄었다고 하는 경우도 있으니 수수료와 슬리피지 등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이 필요하다. 그래서 적은 수의 코인으로 먼저 테스트를 하고 추가 예치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좋다. 

청산 가능성에 대해서 우려가 있는 사람들은 스테이블 코인만으로 플러스 예치를 하는 것도 고려하는 것 같다. 스테이블 코인의 가격변동은 거의 없다고 봐야 하니 그렇게 생각하는 것이 무리는 아니다. 

그렇다고 해서 스테이블코인 플러스예치가 청산 가능성이 100% 없다고 볼 수는 없다. 

과거에 스테이블 코인의 변동성만 봐도, 특정한 시기에 아래와 같이 빔이 발생하는 경우가 간혹 있기 때문이다. 

스테이블코인 가격변화
KUSDT/KDAI 그래프

일반적인 상황은 아니었으나 위와 같은 일이 앞으로 평생 발생하지 않는다는 보장이 없다. 

따라서 플러스 예치의 경우에는 반드시 가격변동에 대해 주기적으로 체크해야 한다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 한번 투자하고 잊어버리고 있어도 되는 투자방식을 선호한다면 차라리 스테이킹이나 단일예치가 좋다. 


그밖에 플러스 예치와 관련하여 알아두어야 할 사항은 아래와 같다. 

  • 한번에 큰 금액을 예치할 경우에는 수수료가 어느정도 나오는지 확인을 먼저 하는 것이 좋다. 의외로 수수료가 커서 본의 아니게 장기투자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하지만 장기투자를 마음먹었다면 괜찮을 수는 있다.
  • 스테이블 페어의 경우 비율 변동은 작으나 활용자산이 증가함에 다른 청산 가능성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 스테이블 페어가 아닌경우 풀 예치 코인간의 비율 변동에 의한 청산 가능성에 주의를 가져야 한다. 이자가 늘어남에 따른 청산 가능성도 있으니 주기적인 확인과 필요시 내 자산의 추가 예치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 2배 배율을 적용하여 플러스 예치를 할 경우 비영구적 손실보다는 순자산의 가치하락이 덜하지만 빠지긴 한다. 2배 보다 높은 배율을 하는 것이 활용자산 가치 하락시 순자산 가치가 증가한다. 


무엇보다도 플러스예치는 단기간 예치로 수익을 얻기는 어려울 수 있으므로 긴 호흡으로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보입니다. 


KSP 단일예치와 스테이킹

이번에 KSP 단일예치의 경우 비영구적 손실이 없고 1년간 락업도 되지 않기 때문에 일부 예치를 해보았다. 약 20~30%의 연간 수익률을 보여주고있다. 

지난 12월 27일 약 1400개를 단일 예치를 하고 오늘 1월 7일 보니 10개 정도의 ksp가 이자로 생성이 되었다. 나쁘지 않은 것 같다. 언제든지 예치를 풀고 팔 수 있다는 점에서 메리트가 있다고 볼 수 있다. 

다만 이 단일 예치로 인해서 기존 4개월 스테이킹이나 8개월 스테이킹을 할 이유는 더욱 없어진것이 아닐까 생각이 든다. 어차피 대부분의 스테이킹이 1년이기도 했고, 4개월이나 8개월 스테이킹을 vksp를 받기 위해 하려한다면 4배를 주는 1년 스테이킹을 할 것이기 때문이다. 


클레이스왑 스테키킹 기간에 따른 vksp지급


이번 업데이트에서 새롭게 등장한 거버넌스 투표에 대해서는 현재 첫 투표가 이루어지고 있는데 이것이 가지는 의미와 vksp 홀더라면 투표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다음에 별도로 언급하고자 한다.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