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레이-KSP, 테더-카이, 테더-다이 풀 예치 테스트

스테이블 코인이란 1달러를 추종하는 코인을 말한다. 

현실 세계의 1달러와 매칭되는데 중요한 점은 암호화폐라는 것이다. 

암호화폐이기에 거래소나 디파이에서 거래를 할 수 있다. 

오늘은 디파이에서 어떻게 이를 활용하여 수익을 얻을 수 있는지에 대해 생각해보려한다. 



    스테이블 코인의 종류

    USDT : 테더 

    DAI : 다이

    KAI : 카이

    등등


    보통 안정적인 풀 예치를 위해 테더-다이 풀에 예치를 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굳이 앞으로 오를 가능성이 없는 1달러 가치가 있는 코인 풀에 예치하는 이유는 바로 은행에 예치하는 것 이상의 수익을 주기 때문이다. 

    현재 클레이스왑 디파이에서의 수익률은 아래와 같이 21% 이상이다. 

    어느 은행에서 달러를 맡겨놓는다고 저와 같은 수익을 줄 것인가?


    따라서 달러가 있다면 테더나 다이로 바꾸어서 디파이에 예치하는 것이 정답이다. 

    그런데 최근 생긴 KAI 풀의 수익률을 보니 이것은 엄청난 수준이다. 무려 990%가 넘는다. 

    일년이면 거의 원금의 9배가 생긴다니 말이 되는 일인가?



    그래서 위와 같이 80달러 정도를 40달러씩 나누어 테더와 다이로 예치를 해보았다. 

    한달 정도 예치해두면 어느정도 수익이 나는지 살펴볼 목적이다. 

    저 예상 수익률이 유지가 될지 아닐지, 실제 수익은 얼마나 생기는지 살펴보겠다. 


    1일차 수익률 점검

    만 하루가 지난 상황을 점검해보니 아래와 같다. 


    위에가 바로 테더와 카이 토큰 예치 풀이다. 

    더 자세하게 보면 아래와 같이 어제보다 2개의 테더가 늘었고, 카이는 2개가 줄었다. 

    총액은 어제 80불, 오늘 83불로 약 3달러가 증가했다. 




    그런데 이자로 0.012 KSP와 0.001 sKai가 생겼다는 것을 볼 수 있다. 

    오늘 시세로는 0.123 * 24,020원 + 0.001 * 223달러 * 1120원 = 3204원, 약 3달러 가량이 이자로 생성되었다. 

    80불 투자에 풀 가격 상승으로 3달러를 벌고 이자로 3달러를 벌었으니 총 6달러를 벌었고 이는 원금 80달러와 비교할 때 7.5%의 수익이고 한달이면 225%의 수익률이다. 원금의 2배가 넘는다는 것인데 한달간 투자를 해보고자 한다. 

    오늘 KSP와 sKAI의 가격이 상승해서 더 오른 것으로 보이는데 결국 내일은 떨어질 수도 있고 수익률도 매일 변동할 것이므로, 개별 풀의 수익률에 현혹될 필요는 없는 것이다. 

    그나마 다른 코인과 다르게 테더와 카이토큰은 1달러를 지향하는 스테이블코인이기에 큰 변동이 없다는 가정하에 진행한다면 결국 이자가 나오는 양에 따라 수익률이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이 투자가 지속가능한 투자인지 조금 더 실험을 해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2일차 수익률

    스테이블 코인 예치 이자가 상당히 큰 것 같다. 물론 카이토큰 가격의 상승도 영향이 있었을 것이라 생각한다. 


    카이가격의 상승으로 테더의 개수가 미미하게 늘었다. 

    이자 수익은 어제와 비슷한 수준이다. 


    전반적으로 수익률이 좋은 편이라고 볼 수 있겠다. 


    4일차 수익률

    3일차는 어쩌다 보니 체크를 못했다. 가끔 수익률을 캡쳐하는 것으로 간단하게 기록을 남기고자 한다. 


    중간에 보상을 수령해서 리셋된 부분도 있지만 총액이 테더+카이토큰의 경우 총액이 줄었고 클레이+클레이스왑의 경우 총액이 늘었다. 

    늘었다 줄었다 하는 것은 가격의 변동에 따라 움직이니 변화가 있지만 스테이블의 경우 크게 변화는 없다는 점에서 이자수익을 기대하고 들어가 보는 것은 괜찮을 것 같다. 


    6일차(금요일)

    어찌보면 가장 큰폭의 하락이 아닌가 싶다. 카이의 가격이 1달러에 수렴하면서 생기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문제는 이 손해를 이자로서 커버가 되느냐는 것이다. 



    위에서 보면 전반적인 코인 가격하락으로 수익도 많이 하락한 것으로 보인다. 

    투자는 이런 것이다. 떨어질때는 무섭게 떨어지는 것이고, 이런 하락장에도 오래 버틸 수 있다면 이자 수익만으로도 계속 투자금을 불릴 수 있다. 

    어차피 카이 가격은 1달러라고 생각하고 이자수익을 보고 투자했다면 카이가격하락으로 인한 손해는 감내해야 한다. 


    최근 하락장에서의 움직임

    비트코인 3만불이 깨지고 KSP도 2만원 대가 깨지면서 18000원대를 찍고 현재 19000원대에 올라온 상황에서의 풀 예치 결과를 보면 아래와 같다. 




    테더 카이는 큰 변화가 없다. 역시 스테이블의 힘인가. 이자 수익은 은행권에 비하면 큰 수준이니 하락장에는 스테이블 코인의 페어예치가 이율만 좋다면 좋은 선택으로 보인다. 

    소소하게 5달러 정도 추가 예치했다 연이율 321%라니 




    작은 금액으로 테스트를 계속 지속해봐야겠다. 
    아래는 테더 카이로 나온 이자를 재투자 한 결과이다. 



    최큰 클레이와 클레이스왑 가격이 오르는 등 시장 상황이 좋으니 아래와 같은 수익이 났다. 
    스테이블은 큰 변화 없는 것을 알 수 있다. 



    총 규모가 늘었지만 코인 개수가 늘은 것은 아니었다. KSP만 기준으로 보자면 
    개수가 7.7개에서 6.9개로 줄어들었다. 클레이가 만약 가격이 많이 올라준다면 KSP 개수가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이 부분은 잘 확인할 필요가 있다. 

    개수를 늘리는 데에는 개별 코인의 가격이 중요한 것이 아닐 수도 있기 때문이다.  

    개수가 줄어드는 예



    테더-다이 풀 추가 비교

    오늘부터는 테더-다이 풀을 추가하여 비교하고자 한다. 이렇게 비교하는 이유는 테더-다이는 둘 다 가격변동이 거의 없는 스테이블 코인이기 때문이다. 

    이에 비해 테더-카이는 카이의 가격변동이 스테이블임에도 불구하고 1달러 아래로 빠지는 경우가 생기고, 1달러 이상으로 오르는 경우도 많다. 

    두 가지 스테이블 코인의 변동성을 확인하면 어디에 투자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좋을지 판단이 될 것으로 보인다. 




    먼저 클레이튼-클레이스왑 풀은 최근 클레이스왑이 4만원을 돌파하면서 규모가 커진 것을 알 수 있다. 역시 스테이블이 아닌 코인의 경우 가격상승이 있어야 총 규모가 늘어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테더 카이 풀은 변동폭이 심하다. 85달러에서 100달러까지 변동하는 듯 하다. 
    테더 다이는 101.8달러에서 시작하는데, 변동폭이 있을지 살펴보고자 한다. 변동폭이 크지 않다면 여기에 대량 투자를 하고, 연이자 30%대를 누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다음 이전